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생활의지혜] 코로나19 증상인 인후통 알아보기! 증상의 원인과 치료,예방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글에선 코로나19 증상 중 하나로 잘 알려진 인후통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바이러스 질환 코로나19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발열, 두통, 마른기침 그리고 인후통이 있지요. 목 안이 아픈 증상으로 침삼킬때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인후통이라고 다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고 할 수는 없고, 정확히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할텐데요.

바로 지금부터 그 인후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후통이란?

출처 : 한국경제

인후통이란,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인두통이라고도 합니다. 상기도염(급성 비인두염, 인두편도염, 감기 등)과 함께 발생할 수 있고, 흔히 우리는 '목이 부었다, 목이 따갑다'라고 하는 증상이지요.

인후통은 전체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5%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감기와 보통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요즘 같은 시기에 코로나19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후통 원인과 증상

 

출처 : 해럴드 경제

인후통 원인으로는 가장 먼저 바이러스, 세균의 침투입니다. 보통 바이러스, 세균은 손씻기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지저분한 환경, 실내가 건조하거나 체온이 낮을 때 쉽게 침투됩니다. 또한 위산역류 및 술, 담배,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포함한 비감염성 원인도 그 이유가 될 수 있데요.

인후통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목이 따갑거나 삼킬 때 아픈 증상인데요. 보통 발열, 권태감, 두통, 오심, 구토 등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코로나19 증상으로 발열과 인후통이 묶여있는거겠죠.

하지만 무턱대고 코로나19로 확신하고 보건소에 가기 보다는 역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자가격리 하시고 약물치료를 하시되 4일이 지나도 발열이 지속되고, 인후통에 호흡이 불편하다면 지역 보건소나 1339에 꼭 연락하셔서 지시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인후통 치료 및 예방

 

출처 : 이투뉴스

인후통의 치료는 병원에 내방하시어 진단 후 약물치료가 우선이나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수면을 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은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차종류는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만드니 피해야 합니다.

 

인후통 예방을 위해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매일 구강 위생을 유지하며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해요. 아무래도 바이러스 침투로 인한 발병이 90%에 달하기 때문에 손씻기 생활화와 손을 얼굴에 자주 가져가는 습관은 꼭 고쳐야 합니다!

 

 

 

 

의연한 코로나19 대처법

 

코로나19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 가래, 마른기침, 호흡곤란, 두통 그리고 인후통이 있구요. 수반되는 질환으로는 폐렴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열이 나고 목이 건조해지며 인후통이 오면서 마른기침이 나오는 증세를 보이신다면 먼저 스스로를 자가격리하시고 해열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시면서 3,4일간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는게 좋답니다. 되려 보건소에 갔다가 역감염의 우려가 있고 코로나19의 발열증세는 해열제로도 내려지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스스로 진단해보는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귀찮더라도 손씻기 생활화, 충분한 물마시기 등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하면서 코로나19에 건강하게 대응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