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성 나이 프로필 키 결혼 부인 어깨 리치 오르테가 전적 과거
정찬성은 종합격투기 선수, 입식 선수. 한국인 최초로 UFC 타이틀 매치를 치른 선수이다. 세계 격투무대에서 조연이라 평가받던 아시아인도 주연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선수이며, 그 증거로 UFC 페더급 랭킹 3위까지 올랐던 선수이다.
정찬성 프로필
출생 : 1987년 3월 17일 (35세)
고향 : 경상북도 포항시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75cm / 66kg / 리치 187cm / 260mm
입식 전적 : 21전 16승 5패 (11KO)
UFC 랭킹 : 페더급 6위
종합격투기 전적 : 24전 17승 7패
승 : 6KO, 8SUB, 3판정
패 : 4KO, 3판정
링네임 : The Korean Zombie
테마곡 : The Cranberries - Zombie
주요 타이틀 :
Pancrase 2007 네오 블러드 라이트급 토너먼트 우승
KOREA FC 페더급 토너먼트 우승
소속 :
KOREAN ZOMBIE MMA
AOMG
FIGHT READY
샌드박스 네트워크
학력 :
구리중학교 (졸업)
남양주공업고등학교 (졸업)
경북과학대학 (이종격투기 / 전문학사)
경운대학교 (사회체육학 / 학사)
가족 : 배우자 박선영, 딸 정은서, 딸 정민서, 아들 정겸
병역 :
사회복무요원 마크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2014년 10월 20일 ~ 2016년 10월 19일)
정찬성 격투기 입문 데뷔
정찬성은 2007년 6월 SSF로 종합격투기 무대에 데뷔, 2007년 12월 판크라스 한국대회와 2008년 5월 횡성 한우배에서 연달아 우승을 차지하며 전적을 쌓아갔다. 2008년 8월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DEEP에서 오미가와 미치히로를 상대로 만장일치 판정승을 거두었다.
정찬성 평가
정찬성은 17승 중 KO가 6승, 서브미션이 8승을 차지한다. 정찬성은 킥복싱 베이스의 뛰어난 역량의 타격가 임에도 불구하고 서브미션 승리가 굉장히 많다. 피니쉬율도 상당한데, UFC에서 이긴 7승 중 6번을 피니쉬로 끝냈으며, KO로 끝낸 마크 호미닉, 데니스 버뮤데즈, 헤나토 모이카노, 프랭키 에드가 전 모두 1라운드 KO이다.
정찬성 본인은 로드리게스 이전과 이후의 본인은 완전히 다른 선수라 이야기하는데 바로 타격 코치를 바꾸고 나서 그동안 무수히 많은 단점이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한다. 그리고 타격 자세부터 완전히 바꾸었다 이야기 하였고, 그 결과로 모아카노와 에드가를 단시간에 KO시키면서, 이전보다 타격에 큰 강점을 보이게 되었다. 특히 에드가전에 대해서는, 이전에는 그저 자신의 얼굴을 맞지 않는, 보호성이 있었던 카운터 왼손 훅이었다면, 에드가전을 준비하면서 제대로 된 카운터 훅을 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본인의 가장 강력한 펀치가 왼손 훅이 되었다 밝히기도 하였다.
또한 동양인이라는 편견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의외로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는데 정찬성의 신장과 리치는 페더급에서 작은 편이 아니다. 과거에는 굉장히 큰 편이었다. 2010년대 후반 들어서야 페더급에는 자빗 마고메드샤리포프, 맥스 할로웨이, 션 우드슨같은 180cm 이상의 괴물같은 피지컬의 선수들이 나오는 추세이지, 이보다 전 세대의 페더급 랭커들인 조제 알도, 프랭키 에드가, 채드 멘데스같은 선수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우월한 피지컬을 가지고 있다.
정찬성 오르테가
2020년 8월 1일 정찬성 본인의 유튜브 채널 생방송을 통해 브라이언 오르테가와의 경기가 주선되어 계약서에 사인을 했으며, 아직 사인을 안한 오르테가를 향해 "너 겁먹었냐?" 라며 공개도발을 시전했다. 지난 3월 7일 미국에서 열린 ufc 248에서 오르테가에게 박재범이 뺨을 맞는 사건이 있었고, 정찬성이 해당 사건에 대해 따로 영상을 만들어 올릴 정도로 이슈가 됐기 때문에 ufc 측에서도 둘을 적극적으로 붙이려고 했다고.
참고로 오르테카 쪽 급료 및 한국 내에서의 체류비로 약 1억 5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본래라면 개인사비로 해결하지만 소속사인 AOMG의 CEO 박재범이 거물급 스폰서를 연결해 준 덕분에 무사히 해결했다며 감사를 표시했다. 그리고 UFN 180 당일, 심판 만장일치 판정패하였다.
정찬성 코리안 좀비
정찬성은 한국과 일본에서 활동하던 시절에는 한국의 반달레이 실바라고 불릴 정도로 화끈한 난타전을 벌였다. 사실 15세부터 합기도를 배웠고 17세에 킥복싱을 배우면서 본격적으로 격투기 무대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만큼, 타격으로 격투기 생활을 시작하기도 했다.
이 시절에는 정말 미친듯한 인파이팅을 보여줬는데, 좀비라는 링네임이 붙은 이유는 맞아도 맞아도 쓰러지지 않고 파고들어 접근전을 펼치는 모습에서 비롯되었다. 원거리에서는 펀치를 연타하며 접근, 인사이드에서는 넥클린치 니킥을 날리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다. 뭐 타격전의 근본은 지금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상대하는 선수 입장에서는 자신의 힘을 다한 펀치를 맞고도 꾸역꾸역 다가오는 정찬성이 공포스러울 것이다.
현재는 더 이상 좀비 스타일같은 모습은 보여주지도 않고, 또 개인의 성적이나 건강을 위해서 보여줘선 안 되겠지만 여전히 맷집은 그의 강력한 강점 중 하나다. 2017년 복귀전에서도 버뮤데즈의 강력한 한 방을 맞고서도 살짝 주춤한 후 몇 분 뒤 어퍼컷으로 버뮤데즈를 정리하며 좀비가 건재함을 보여줬다.
한경기에서 버틸 수 있는 맷집은 꽤 괜찮은 것으로 보이나, 그동안 난타전이 많았던 파이팅 스타일 때문인지 전적이나 나이에 비교하면 꽤 골병든 이미지로 비춰진다. 전신마취 및 수술을 9회 했다고 한다. 훨씬 더 많은 전적을 가지고 있는 포이리에와 비교하면 더욱 그렇다. 타격스타일상 크게 휘두르는 훅성 펀치로 어깨 탈골부상이 많이 유발되었으며, 이로 인해 수준급의 그래플링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뽑아 올리는 스타일의 레슬링은 구사하지 못한다.
정찬성 결혼 아내 부인 근황
정찬성은 2014년 세 살 연상의 박선영 씨와 결혼해 슬하에 3남매를 두고 있다. 정찬성 부부는 '동상이몽2'에서 세 아이를 키우는 7년 차 부부의 일상을 공개했다.
2022년 1월, 좀비트립:파이터를 찾아서 라는 새로운 웹예능을 매주 목요일 오후 9시에 공개중이다. 안일권, 하승진과 함께 전국 각지에 알려진 유명한 일반인 싸움꾼을 만나 인터뷰하고 프로 파이터인 박문호 선수와 스파링을 붙어 진정한 싸움꾼으로 인정받으면 100만원을 지급하는 포맷의 프로그램이다.
정찬성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www.instagram.com/koreanzombiemma/
'▶소소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희정 1970 배우 나이 프로필 키 결혼 인스타 출연작 과거 리즈 (0) | 2022.11.19 |
---|---|
김영호 배우 나이 프로필 키 결혼 부인 인스타 육종암 복싱 과거 (0) | 2022.11.19 |
김일우 배우 나이 프로필 키 결혼 살림남 인스타 과거 출연작 리즈 (0) | 2022.11.18 |
김태진 잼라이브 나이 프로필 결혼 출연작 인스타 재재 과거 논란 (0) | 2022.11.18 |
서정희 나이 프로필 결혼 이혼 서세원 인스타 유방암 화보 과거 리즈 (0) | 2022.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