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자동차 상식

[생활의지혜]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 ! 미리 납부하는 방법까지!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속도위반 과태료를 납부해보신 적이 있죠? 없으시다면 정말 모범 운전자신 겁니다. 특히 걸리기 쉬운 곳이 어린이보호구역과 노인보호구역인데요. 더불어 초행길의 경우에도 갑작스런 단속카메라 등장에 찰칵찰칵 찍히기도 하죠. 발생해선 안되겠지만 사람일은 어찌될지 모르는 거 잖아요. 나는 속도를 줄인다고 줄였는데 찍히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먼저, 속도위반 기준속도위반 벌금을 살펴볼께요.

 

* 규정속도보다 20km/h 이내로 과속했을 경우 : 벌점 0점 & 범칙금 3만원 or 과태료 4만원
* 규정속도보다 20km/h ~ 40km/h 이내로 과속 시 : 벌점 15점 & 범칙금 6만원 or 과태료 7만원
* 규정속도보다 40km/h 이상 과속했을 경우 : 벌점 30점 & 범칙금 9만원 or 과태료 10만원

별도로 신호위반일 경우 벌점 15점 & 범칙금 6만원 or 과태료 7만원 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운전을 하다보면 뭔가 카메라를 지나갔는데 찜찜한 기분이 든다 혹은, 며칠전 왠지 내가 카메라에 속도위반으로 걸렸을 것 같은데라는 기분이 들때가 있지요? 이럴땐 마냥 고지서를 기다리기엔 너무 찝찝합니다. 그전에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네, 있었습니다.

바로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이파인)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었는데요. 하나씩 차근차근 보겠습니다.

 

https://www.efine.go.kr/

  • 회원가입 불필요
  • 공인인증서만으로 로그인 가능
  • 주민번호로 조회하기때문에 부여된 점수 확인가능

 

기재해둔 URL을 통해서 접속하거나 검색 포털 사이트를 통해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이파인)으로 접속합니다. 정면에 보이는 <최근무인단속내역> 을 클릭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올텐데요. 로그인을 해줍니다.

 

 

 

 

휴, 다행히 전 없네요.

 

이렇게 생각보다 쉽게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바로바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진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 단속에 걸리고 나서 이파인 서비스에 업데이트까지는 최소 일주일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사이트에 업데이트가 되고 나서 고지서가 발송되기 때문에 그 전에 확인해서 납부가 가능하지요.

 

 

 

 

 

 

 

게다가 문자알림서비스와 메일로도 고지서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상단에 메뉴를 통해서 각각 눌러봤습니다.

 

 

ⓐ문자알림서비스 신청

 

이렇게 고지서 발송에 대한 안내를 문자로 받을 수 있구요.

문자알림서비스는 꽤나 유용해 보여서 포스팅하던 중 저도 신청했습니다. 

 

 

 

 

 

 

ⓑ메일 회원가입 ( 온라인 고지서 발송 )

 

메일로 고지서를 받아볼 수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선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반가운 소식은 아니지만 실생활에 유용할 정보일 듯 하여 이렇게 공유를 해요. 사실 살면서 일어나지 않으면 참 좋겠지만 사람일이 맘처럼 쉽진 않지요. 요즘엔 네비게이션 성능이 좋아서 도로위 카메라들을 잘 잡아주는 편이기 때문에 평소 운전하실때 습관처럼 네비게이션을 키고 운전하시면 많이 도움이 되실거에요. 목적지를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카메라를 잡더라구요, 요새 네비는. 

 

그럼 제 포스팅이 많이 도움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