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생활의지혜] 신한카드 하이브리드 카드(체크소액신용한도) 총정리! <발급기준, 한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신한카드의 하이브리드 카드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하이브리드라는 카드에 대해 아시나요?

사실 이 하이브리드 카드란 개념은 신한카드에 없는데요, 보통 하이브리드 카드란 체크카드의 기능을 하면서 신용 한도가 부여된 카드를 말합니다. 신용,체크 둘의 기능이 있다하여 하이브리드로 불려졌지요.

그럼 신한 하이브리드 카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하이브리드 카드란?
  : 신용과 체크를 하나로

 

 

하이브리드카드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기능이 합쳐진 카드를 말해요. 정확한 상품명은 '체크카드 소액신용한도' 가 맞습니다. 즉 체크카드 보유 고객이 카드사로부터 소액으로 신용한도를 부여받는 것이지요. 일부 카드사들이 카드에 하이브리드를 붙여 출시하는 카드들이 생겨나면서부터 이렇게 부르기 시작했는데요. 실상은 체크카드 기반입니다. 그래서 따로 연회비도 없지요.


따라서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의 잔액에 따라 소액신용한도를 사용할 수 있어요. 내가 사용하려는 금액보다 연결 계좌에 잔고가 없을 경우 부여받은 신용한도를 활용하여 승인을 내리게 됩니다. 근데 여기서 우선 순위는 체크카드 연결계좌의 잔액인데요, 결제하려는 금액보다 연결계좌의 잔액이 많은 경우는 신용한도가 아닌 결제계좌의 잔액을 소비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안타까운 사실은 이걸 선택할 수 없다는 사실이죠.

물론 연결계좌의 잔액을 비워두면 강제로 소액신용한도를 사용할 수 있겠죠?

 

 

 

 

하이브리드 카드 발급기준
  : 아무나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신한카드 체크소액신용한도 부여방법
: 카드사 고객센터, 신한은행, 모바일 앱, 홈페이지

 

아무리 체크카드 기반의 하이브리드 카드여도 신용한도가 부여되기 때문에 발급기준이 존재합니다. 신용카드와 비슷하거나 보다 강화된 기준은 아니지만 신용등급이 좋지 않으실 경우 소액 신용한도 부여가 거절될 수있어요.

 

하지만 신한카드의 경우 일반 체크카드의 사용실적이 좋거나 신한은행의 실적이 좋다면 예외적으로 한도가 부여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하이브리드 카드 즉, 소액신용한도는 금융권 통합으로 최대 2장, 60만원까지 보유가 가능한데 타사 쪽에 이미 최대로 보유하고 계신다면 신용한도가 부여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리고 미성년자는 불가하니 이점도 참고하세요!

 

 

 

 

하이브리드 카드 관리
  : 결제일, 한도, 적용기준

 

 

먼저 하이브리드 카드, 체크카드에 소액신용한도를 부여하게 되면 신용카드처럼 별도의 결제일에 카드대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결제일과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보통 신용카드 기준을 그대로 따라가는 편이니 미리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생활의지혜]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알아보기 및 홈페이지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통의 신용카드들은 결제일에 따른 이용기간을 운영하는데요, 카드사들 마다 비슷비슷한 편이지만 또..

hobbymooong.tistory.com

 

또 신용카드와 같이 매달 결제일에 결제계좌에서 자동 출금되는데 잔액을 활용하는 연결계좌에서 출금하게끔 둘 수 있지만, 이 결제계좌를 다른 계좌로 별도 지정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신한카드 하이브리드 카드에 부여할 수 있는 소액신용한도는 30만원이 최대입니다. 카드별이 아닌 회원별로 부여되기 때문에 몇 장이 있건 30만원 인거죠. 더불어 카드사별로도 한사람당 30만원까지만 부여를 할 수 있어요. 이 소액신용한도는 한도상향이 불가하며, 우수회원에 대한 우대혜택도 없답니다.

 

또한 신용카드처럼 선결제도 가능하고, 신용카드 청구서 받듯 똑같이 청구서도 발송됩니다. 사용내역에 대한 SMS서비스도 받을 수 있는데요. 신한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SMS 서비스와 체크카드 SMS 서비스가 구분되어있는데, 체크 소액신용한도 사용 건에 대해 SMS 서비스를 받으려면 신용카드 SMS 서비스가 등록되어있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카드 주의사항
  : 꼭 알아야 할 것들

 

 

신한카드사에 일반 신용카드가 있다면 기존에 부여받은 신용한도가 있을텐데요. 체크카드에 소액한도부여 시 그만큼 한도가 플러스되어 늘어나는게 아니라 본인의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부여된 30만원까지만 체크카드로 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후불 교통기능을 넣어 교통카드로 사용했다면 월초에 금액이 합산되어 청구되는데요, 청구금액만큼 소액신용한도를 잡아먹습니다. 이 때 납부를 먼저 하면 그만큼 한도복원되고, 그렇지 않다면 카드대금 청구 시 같이 내게 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카드는 부여된 소액신용한도로는 '국내 일시불'만 거래가 가능하고, 해외결제불가, 할부결제불가한 카드입니다. 또 연말정산 시 소액신용한도 사용분에 대해서는 똑같이 신용카드와 같은 비율로 소득공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신경쓰시는 분이라면 이 점도 고려하셔야 할 대목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하이브리드 카드도 대금을 연체 할 경우, 신용카드와 같이 불이익을 받습니다. 연체시 연체료도 신용카드와 같은 기준으로 붙고 신용상으로도 굉장히 치명적이니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더불어 소액이라도 연체이력이 지속되면 카드사에선 불량고객으로 구분되는데, 이럴 경우 신용카드 발급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렇게 신한카드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카드로 불리는 체크소액신용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체크 소액 신용한도는 주력으로 쓰기 보다는 체크카드의 교체선수로 쓰는게 바람직해보입니다. 주로 체크카드를 사용하다가 혹시 모를 잔액부족에 대비해 그때 그때만 쓰는 걸로 관리하시는게 연말정산을 포함하여 여러모로 유리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