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생활의지혜] 코로나19 대표 증상, 폐렴이 무서운 이유, '감기','독감'과 차이점!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글에선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왜 무서운지, 감기, 독감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19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폐렴의 형태를 띈다고 합니다.

 

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발열(37.5°C 이상),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을 동반한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게 처음에는 2~14일간 잠복기를 가졌다가 뒤늦게 발병함으로 쉽게 예측하기가 어렵고 현재는 뚜렷한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못하여 참으로 곤란한 상황이죠.

 

다행히 국내 제약사가 개발에 성공했고, 곧 임상실험에 들어간다는 뉴스도 보았는데요. 하루 빨리 안심할 수 있도록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돌아와서 코로나19는 초기 증상이 감기, 독감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쉽게 분간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감기, 독감, 폐렴 셋다 처음에는 발열, 오한, 기침이 발생하며 기간도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두달까지도 유지될 정도로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현재 나의 증세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후속조치를 취함에 있어 방법이 달라질 것입니다. 단순 감기나 독감으로 파악되어 이에 맞는 처방을 진행할지 또는 코로나19, 폐렴으로 판단하여 이에 맞는 행동을 취할지 선택함에 있어 서로 간 차이를 명확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감기, 독감, 폐렴, 코로나19 질환의 특징, 증세
  : 코로나19와 일반 폐렴도 서로 다른 질환

 

각각의 증세,

  • 감기 : 기침, 발열, 오한을 시작으로 콧물, 재채기, 가래등 흔히 아는 일반적인 질환
  • 독감 : 감기+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이 수반됨
  • 폐렴 : 감기+누렇고 냄새나는 가래와 숨이 차는 증상이 동반됨
  • 코로나19 : 위의 폐렴 증세를 보이며, 잠복기가 길고 감기로 오인하기 쉬움

위의 기재된 감기, 독감, 폐렴 그리고 코로나19는 감기 증세를 보인다는 점에 있어서 공통점을 갖고 있어요. 그 말인 즉슨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여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 수 있는데요. 초기 증상이 모두 일반 감기의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쉽게 판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감기 씨게 걸렸네' 하고 말아버릴 수 있는거지요.

 

하지만 각자의 질환이 심화되면 그 차이는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를 치료하고자 접근방법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어요.

 

 

 

 

감기, 독감, 폐렴, 코로나19 발생원인과 치료 접근방법
  : 다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이여도 명확한 차이점이 존재

 

각 질환의 발생 원인

  • 감기 : 수백여가지의 다양한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해 발생
  • 독감 : A, B, C 로 구분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
  • 폐렴 :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감염으로 인해 폐 염증 발생
  • 코로나19 : 일반 폐렴과 비슷하나 바이러스 종류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것

감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증상이 약한 편이고, 바이러스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치료제를 개발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흔히 말하는 약국에서 파는 감기약은 치료제가 아닌 항생제라고 하죠. 따라서 대부분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독감은 호흡기를 감염시키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항바이러스제제, 백신을 통한 치료로 이루어지며, 맞춤형으로 예방 접종이 특히나 주효하다고 합니다. 합병증으로 폐렴을 오히려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신경쓰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하네요. 

 

폐렴은 앞서 감기, 독감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나 추가로 호흡곤란이 동반되기 때문에 신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데요. 미생물에 의한 폐렴은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일반적인 폐렴은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항생제 치료 위주로 접근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같은 바이러스 성 폐렴은 뚜렷한 항바이스러제가 없고 치료제 개발이 단시간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환자가 버텨낼 수 있는 힘과 시간을 벌어주는 치료를 합니다. 항생제는 2차 감염이 발생되었을 경우 투여한다고 하며, 보통은 완치될 때까지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처음 질문했던 폐렴이 무서운 이유는 질환 자체 보다도 이로 인한 합병증과 후유증이 무서운 겁니다. 

 

 

 

 

폐렴, 코로나19의 합병증, 후유증
  : 평생을 따라갈 수 있는 크리티컬함

 

코로나19와 같은 폐렴은 신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 합병증과 후유증을 낳게 됩니다. 

 

흔히 알려진 폐렴의 합병증으로는 폐혈증이나 쇼크 발생, 폐농양, 농흉, 급성호흡곤란증후군, 폐섬유화를 일으켜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을 정도로 폐렴은 무서운 질환입니다. 특히나 제일 무서운 건 '폐섬유화'로 폐 조직 딱딱하게 굳는 현상인데 폐 기능이 떨어져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 폐는 회복이 가능한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평생 불편한 호흡을 가지고 살아야 된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패혈증'의 경우도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 인데요. 폐렴으로 인해 감염증이 발생한 경우, 이 바이러스가 혈액 내로 침범하여 몸 안에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장기들을 모조리 감염시키는 무서운 합병증이 바로 패혈증입니다. 

 

코로나19는 폐렴 자체만으로 무섭다기 보다는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그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 무서운 겁니다.


이렇듯 코로나19와 나머지 감기, 독감, 폐렴은 초기 증세와 바이러스성 질환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차이를 명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고, 더불어 쉽게 감기로 치부하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쉽게 코로나19의 발열은 일반 해열제로는 진정시킬 수 없다고 하니 현재 발열증세가 있다면 3~4일간 해열제를 드셔보시고 나아지는 구석이 없다면 그 때 1339의 지시를 따르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 무엇보다 면역력이 중요시하게 생각되는 시기입니다. 몸에 좋은 것들 많이 챙겨드시고, 손씻기, 수분 섭취 철저히 하셔서 내 몸 방어력을 굳건히 다지셨으면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