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엑셀 함수 해부학] Sumif 함수 쉽게 배워 써보기! 조건에 맞는 합계구하는 함수!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글에선 엑셀 함수 정리, SUMIF 함수 사용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앞서 엑셀 IF 함수를 배워봤습니다. 그 전에는 COUNTIF 함수도 배워봤습니다. 또 그 전에는 SUM 함수도 배워보았군요. 그렇다면 SUM 함수는 어떠한 값의 합계를 구할 때 사용한다라고 배웠고, IF가 들어갈 경우 어떠한 '조건'을 내가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맞습니다. SUMIF 함수는 그 둘을 합친 함수로 '지정한 조건에 맞는 값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수많은 데이터가 나열되어있는 시트에서 내가 보고자하는, 내가 지정한 조건에 맞는 값만 추려서 합계를 구해주는 아주 친절한 함수이지요.

광범위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는 분들께는 이 엑셀 SUMIF 함수가 아주 유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SUMIF 함수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SUMIF 함수란?
  : 조건에 맞는 값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

 

엑셀 SUMIF 함수의 정의와 수식입니다. 

 

첫째로 내가 지정할 조건의 값이 포함되어 있는 열을 지정하고, 둘째로 그 '조건'을 지정한 뒤, 마지막으로 그 합계를 구할 값의 범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말로 풀어쓰니 어려워보이는데 막상 실습해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한두번만 해본다면 금방 익힐 정도로 쉽고, 잘 정리된 raw 파일이라면 더더욱이 적용이 쉽지요.

 

한가지 팁을 드리면, 이러한 함수를 쓰고자 하실때는 어느 정도 본인이 raw파일을 수정해두면 용이합니다.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필요없는 데이터는 삭제하고, 데이터의 나열도 내가 쓰고자하는 함수에 최적화되게끔 배치하면 계속해서 엑셀 함수를 이용하여 관리할 때 아주 도움이 되죠.

 

 

 

 

SUMIF 함수의 실전 적용
  : 조건값의 열, 조건, 조건값의 합계범위

위의 SUMIF 예제를 설명해볼게요.

 

저는 해당 raw 데이터에서 남성 히어로와 여성 히어로들의 칭찬건수와 불만건수의 합을 각각 구하고자 했어요. 그래서 조건은 '남성'과 '여성'으로 지정하기로 했구요. 먼저 '남성' 또는 '여성'이 들어있는 열을 지정해줍니다. 다음으로는 내가 생각한 조건인 '남성' 또는 '여성'을 기재하구요. 마지막으로는 '남성' 또는 '여성' 히어로들이 받은 칭찬건수 혹은 불만건수가 기재된 부분의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즉, 합계를 구할 데이터의 범위를 통째로 지정해주면 되는겁니다.

 

어때요? 생각보다 쉽죠?

 

조건을 지정할 때 셀 자체로 지정해도 되지만 수기로 적어줘도 상관없어요. 

 

일정한 범위 내에서 데이터를 계속해서 산출하고자 할때는 범위에 있어서 절대값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절대값을 지정하지 않는 다면 엑셀 특성상 범위가 계속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수식처럼 '$' 로 알파벳, 숫자에 모두 씌워주어야 합니다. 수기로 써도 되지만 'F4'를 눌러 모두 씌워줘도 됩니다.

 

또한 저런 텍스트말고도 앞서 IF 함수를 사용했듯 '조건식'을 만들어서 조건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조건식'을 만들어 '조건'으로 지정할 수도 있는데요.

 

설명을 덧붙이면 40세미만의 모든 히어로들이 받은 칭찬건수와 40세 이상의 모든 히어로들이 받은 칭찬건수의 각각의 합을 구하고자 한 것입니다. 저렇게 간단하게 식을 만들어서 기재해주면 되고, ""표시는 잊지 마시구요.

 

 

 

 

마무리
  : SUMIFS를 통해 여러 개의 조건 지정이 가능!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엑셀 SUMIF 함수를 배워보았습니다.

 

추가로 한가지 더 알려드리면 SUMIF는 하나의 조건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자 SUMIFS 함수가 이 역할을 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여러개 조건을 지정하여 값을 더 해볼 수도 있습니다. SUMIFS로 구하고자 했던 값은 '남성이면서 40세미만의 히어로가 받은 칭찬건수의 합'을 구하고자 했고, 합계는 18건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식에 대한 설명을 적어보면,

  • 합계를 구할 값의 범위를 먼저 지정
  • 조건1(남성)이 포함된 열을 지정
  • 조건1 기재
  • 조건2(40세미만)이 포함된 열을 지정
  • 조건2 기재

이렇게 조건값와 조건식을 같이 활용할 수도 있으니 잘 연습하셔서 완숙하시기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