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생활의지혜] 코로나19 증상 중 하나, 두통 빨리 없애는법과 원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kids'mind 하비무옹입니다.


이번 글은 코로나19 증상 중 하나인 두통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려고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핫이슈인 코로나19. 감기의 모습을 띄면서 대표적인 증상이 두통, 미열, 호흡기질환이지요.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게 아니라 잠복기에 전파속도가 상상초월이고, 감기의 모습을 띄기 때문에 단순 겨울감기라고 치부하기가 쉽죠.

제가 다루려는 두통 또한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두통의 원인과 즉각적인 대책 그리고 예방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두통의 종류

 

두통의 종류로는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성 두통 등이 있다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 중 하나로 머리를 꽉 조이는 띠를 두른듯한 느낌이나며, 일정하게 머리를 누르는 느낌이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편두통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 일정 부위만 단발성으로 발생하는 두통을 말해요. 주로 통증은 심장이 뛰는 것과 같은 박동성이 흔하여 환자는 ‘욱신욱신’ 또는 ‘지끈지끈’한 통증을 느끼고, 강도는 심하면 일을 못할 정도로 다양하다고 하네요.

군발성 두통은 주로 남성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통증은 머리와 눈을 도려내는 듯한 느낌이지만 특별한 장애를 남기지는 않는다고 해요. 한쪽 눈 주변에 강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코로나19의 증상 중 두통이있지만, 비중있는 증상은 아니라고하며, 위의 긴장성 두통과 같은 통증을 유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통의 원인

 

두통의 원인으로는 정말 다양한데요. 주로 감기로 인한 고열, 미열, 안 좋은 자세, 목 척추병, 머리와 목 근육의 긴장, 근육 속 혈관의 수축,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을 비롯하여 소화불량도 두통을 유발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두통, 즉각적인 처방

두통 빨리 없애는 법으로는 손쉽게 두통약을 먹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제가 아닌 진통제이기 때문에 남용하게 되면 말을 듣지 않을 수 있는데요.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 여러 종류의 진통제들을 너무 자주 또는 꾸준히 복용하면 처음에는 통증이 잘 조절되지만, 나중에는 오히려 두통이 더 자주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약 말고도 풍지혈이라고 하는 부위를 마사지해볼 수 있습니다. 이곳을 엄지와 검지로 누르면 머리와 뒷목이 시원해지고, 감기로 막힌 코가 뚫린다고도 하네요.

또한 두통이 있는 쪽의 관자놀이 부근이나 두피, 목에서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부분을 손가락 으로 꾹꾹 눌러주어도 좋다고 합니다. 통증이 있는 곳에 냉찜질을 해도 도움이 되며, 자극적인 빛, 소리, 냄새가 있는 곳을 피하고, 머리나 목을 편하게 받쳐주는 베개를 이용 하여 휴식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두통 예방하기

 

감기로 인한 두통은 어쩔 수 없지만, 두통의 대부분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되도록 피하고, 피할 수 없다면 해소할 수 있는 수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며, 균형 잡힌 식사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단편적인 예로 밀가루 음식을 소화하지 못하거나 우유로 인한 소화불량, 빈번한 인스턴트 음식 섭취도 두통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신기한 건 짜장면과 같은 중국요리도 글루탐산염이 포함되어있어 두통을 유발하기에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코로나19나 감기때문의 두통만 있는것은 아니니 내 몸 체크를 정확히 해야 겠어요!

 

 

 

 


두통에 좋은 음식

두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철분, 비타민B,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동물의 간과 살코기, 굴, 계란 노른자,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 대합이나 바지락 같은 조개류, 시금치나 무청 등의 푸른 잎 채소, 등푸른 생선, 아몬드 등 견과류, 닭고기, 콩, 건포도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이러한 음식들은 코로나19를 대비해서나, 두통을 대비해서나 평소에 먹어두는 것이 좋겠네요!

이렇게 두통에 대하여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았는데요. 갑작스레 찾아오는 두통은 막을길이 없지요. 하지만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갖는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