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밌는 TV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안녕하세요. 이번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에서는 2014년 11월 4일, 공소시효가 지나면서 사건은 영구미제로 남은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을 다룬다고 합니다. 21년만에 제보자를 만났다고하니 프리뷰를 살펴볼게요.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1999년 11월 5일 새벽, 한 남자가 자신의 차량에서 피를 흘리며 숨진 채 발견됐다. 숨진 남성은 제주 태생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검사 출신 변호사 이씨. 수재로 유명했던 그가 살해당했다는 소식은 제주도는 물론 전국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범인은 예리한 흉기로 이 변호사의 흉골을 뚫고 심장을 찔러 살해했다. 당시 수사기관에서는 피해자가 순식간에 제압된 것으로 보고, 우발적인 살인보다는 치밀하게 계획된 청부살인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이에 제주도의 모든 검사와 형사들이 수사에 나섰지만, 범인이 사용한 흉기조차 특정하지 못했다. 그리고 2014년 11월 4일, 공소시효가 지나면서 사건은 영구미제로 남게 되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제작진이 오랜 시간 미제로 남아있던 이 사건을 취재하게 된 이유는 한 통의 제보 메일 때문이었는데 그것은 21년만에 고백을 결심한 한 제보자 때문이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작년 10월, 해외 모처에서 만난 제보자는 제작진에게 4시간이 넘도록 사건의 비밀을 털어놓았다. 바로 자신이 이 사건의 살인교사범이라고 해 충격을 주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제보자는 제주지역 폭력조직 ‘유탁파’ 두목의 지시로 범행을 계획했고, 같은 조직원인 '갈매기'가 이 변호사를 살해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범행에 사용된 흉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전문가들은 제보자의 구체적인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를 놓고 표창원 교수는 꾸며낼 수 없는 이야기라고 까지 했는데 만약 그의 진술이 사실이라면,  유탁파의 두목은 왜 이 변호사를 살해하라고 지시한 걸까?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제작진은 지난 9개월 동안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취재를 진행해왔다.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이 변호사는 부정부패를 바로잡기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않고 나서는 정의로운 사람이었다. 검사 시절 생활고를 못 이겨 물건을 훔친 피의자에게 차비를 주며 고향으로 돌려보내기도 했고, 억울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무료 변론도 마다하지 않았던 이 변호사.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는 ‘제주 4.3’의 법적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강단에 올랐으며, 1998년 제주도지사 선거 때는 한 후보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청년의 양심선언을 돕기도 했다. 무슨 일인지 양심선언을 한 청년은 기자회견 이후 돌연 잠적해버렸고, 이 변호사는 부정선거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그를 찾아 나섰다고 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한편, 선거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시 제주지역 폭력조직인 ’유탁파‘가 지역 정치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었다는데 21년이 지나서야 조금씩 맞춰지는 사건의 조각들. 퍼즐이 완성될 때 나타나는 진실의 모습은 과연 무엇일까. 이번 주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영구미제사건으로 종결된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을 추적하며, 제보자의 고백을 바탕으로 제주이 변호사 살인사건을 리마인드한다고 한다.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그것이 알고싶다 1220회 - 제주 이 변호사 살인사건, 영구미제-




728x90
그리드형